모닝 끼릭 귀뚜라미 소리 고질병 완벽 수리 후기
나는 약 5년 전에 모닝을 중고차로 구매해서 타고 있다. 그런데 약 3년 전부터 시동을 켜면 끼릭기릭, 주행을 할 때도 끼릭끼릭, 액셀을 밟을 때면 더 심하게 나기도 한다.
그리고 특히 에어컨을 켜면 소리는 더 커진다. 그리고 겨울에는 조금 덜한 반면, 여름에는 소리가 더 심하다.
혹시 모닝 차주분 중에 이러한 증상을 겪으며 고통받는 분들이 분명 있을 것이다.
나는 이 소리를 해결하기 위해 몇 군데 카센터, 공업사 등을 다녀보았다. 대부분 벨트 교체를 권한다. 하지만 일정 시간이 지나면 또 소리가 반복될 것이라고 한다. 모닝 차종의 고질병이라 한다.
그래도 그 소리가 너무 듣기 싫어 벨트를 한번 교체했다. 내가 차알못이라 무슨 벨트라고 했는데 무슨 벨트인지도 잘 모른다. 어쨌든 벨트를 교체하고 소리는 조금 없어진 듯했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소리는 다시 나기 시작했고, 점점 더 커졌다.
그래서 수리를 포기하고 그냥 대충 타고 다니자 하는 마음으로 얼마 전까지 타고 다녔다. 어차피 서브용으로 타고 다니는 거라 대충 타고 다니기로 한 것이다.
모닝 고질병 귀뚜라미끼리 소리 수리 후기
어느 날 지인을 통해 아주 차를 잘 고친다는 카센터를 알게 되었다. 그래서 혹시나 하는 마음에 시간이 날 때 한번 들려보았다. 또다시 벨트를 교체를 권한다면 그냥 수리하지 말고 돌아와야지 하는 마음으로 방문한 것이다.
그런데 수리하시는 분이 이 증상은 벨트도 교체해야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제네레다오토플릿을 교체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지만 나는 차알못이다. 대충 하시는 말씀이 뭘 개조? 해야 한다는 것이다. 무슨 말인지는 잘 이해가 되지는 않았다.
하지만 뭔가 새로운 수리 방법을 제시하는 것에도 굉장히 혹했고, 수리하시는 분이 워낙 자신감 있게 말씀하셔서 믿고 다시 한번만 수리해 보자 하는 마음으로 수리를 진행하게 되었다.
문제가 되는 부분은 위 사진에서 보이는 것처럼 벨트 부분이다. 저 벨트가 얹어 있는 부품을 교체? 개조? 해야 한단다.
바로 위 사진에서 보이는 요 너 석이다. 수리하시는 분께 물어보니 요것이 제네레다오토플릿?이라 하신다. 이 부품을 교체해 주었다. 그런데 단순 교체가 아니라 무슨 개조를 해야 한다고 하셨다. 이 부분은 나도 정확히 이해하지 못했다.
어쨌든 수리가 시작되고 열심히 수리를 해주시고 있다. 수리 후 제발 소리가 나지 않기를 바라며 약 1시간을 기다렸다.
1시간 후 수리가 끝나고 나서 시동을 켜고 테스트를 해보는데 소리가 거짓말처럼 완벽히 잡혔다. 시동만 켜놓았을 때, 에어컨을 켰을 때, 가속 페달을 밟았을 때, 모두 소리가 났었는데 소리가 하나도 나지 않는다.
차가 너무 조용해졌다.
다만, 더 밑에 쪽에서 뭔가 아주 작은 소리가 나기는 했는데 수리기사님이 이건 그냥 타야 된다고 하신다 ㅠㅜ
그래도 그 소리는 전에 났던 소리에 비하면 정말 아무것도 아닌다. 차도 오래된 차고 키로수도 꽤 돼서 뭐 차 상태가 아주 좋을 리는 없었다. 그 정도 소리를 충분히 감안하고 탈 수 있다.
요즘 같이 점점 더워지는 날씨에 차 소리가 너무 커서 에어컨도 잘 못 켜고 다녔다. 한 번은 에어컨을 켜고 가는데 신호대기에 정차 중에 지나가는 사람이 "차 소리가 너무 커요"라는 들을 정도였다.
그런데 이제 그 소리는 완벽히 잡혔다.
내가 수리한 곳은 원주시에 있는 무실자동차공업사이다. 사장님과 직원분이 정말 친절하시고 무조건 신뢰할 수 있는 곳인 것 같다.
이날 내가 수리한 비용은 9만 원, 예전에 벨트를 교체한 비용보다 저렴했던 것 같다.
정말 끼릭끼릭 이 소리 때문에 차를 팔아버릴까 하는 생각도 엄청 많이 했는데, 한동안은 더 타고 다닐 수 있을 것 같다.
혹시 나와 같은 증상의 모닝 차주분이 있으시다면 내가 수리한 방법으로 한번 수리를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그리고 원주에 거주하시거나 인근에 거주하시는 분들은 차에 이상이 있다면 무실자동차공업사를 이용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정말 친절히, 그리고 정확하게 증상과 원인을 파악하고 수리를 해주신다.
다시 한번 설명하자면 모닝 고질병인 위 증상은 단순 벨트교환은 효과가 없다고 한다. 제가 수리한 방법대로 저 녀석을 어떻게 손봐야 한다.
이 글이 나와 같은 고통을 받고 있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란다.